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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쟁이의 경제소식지

현대차 그룹 사상 첫 세계3위 판매량 등극!!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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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그룹이 사상 처음으로 완성차 판매량 순위에서 3위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현대차의 핵심 이슈와 위험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1. 글로벌 완성차 그룹 판매량 세계 탑3!!

 

  현대차그룹이 세계 완성차 판매 기록으로 세계 3위를 차지 했습니다. 지난 2012년 5위를 차지하고서 거의 10년만의 순위 상승입니다.

 

  1위 도요타 그룹 - 513만 8000대

  2위 폭스바겐 그룹 - 400만 6000대

  3위 현대차그룹 - 329만 9000대

  4위 르노닛산 그룹 - 314만대

  5위 스텔란티스 그룹 - 301만 9000대

* 이하 생략

 

 

현대차기사
현대차 기사

 

 

  이번 순위 변동은 글로벌 생산 그룹들의 자동차용 반도체 품귀 현상 및 부품 수급 문제로 생산에 차질이 빚어져 전체적으로 출하량이 줄었고, 현대차 그룹은 그나마 한국과 일본등의 부품 반도체 수급에 유리하여 이같은 조금은 찝찝한 반쪽 짜리 승리를 거머 쥐었습니다.

 

  하지만 바꿔 말하면 다른 그룹들이 자재 수급에 난항을 격을때 그래도 그나마 조금이라도 재자 수급에 유리한 측면이 있었다는 것으로 비춰 질수 있고, 추가로 이번에 현대차가 개발한 전기차용 플랫폼의 성능이 뛰어나 해외에서 현대 기아차의 전기차를 두고 호평을 이끌어 전기차 판매량에 있어서만큼은 타사들을 많이 추격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그룹은 다른 글로벌 공룡들 사이에서 일찍 부터 수소와 전기차에 대한 욕심으로 배터리와 수소전기차 등의 개발에 열을올려 우선적으로 기술을 선점하고 개발한 노력이 이제 빛을 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드디어 슬슬 결실을 맺어 가고 있는것이지요. 

 

  덕분에 현대 기아차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있어서 만큼은 다른 글로벌 완성차 그룹에 비해 한층더 앞서 있거나 비슷한 경지까지 따라 갔습니다. 이런 연유로 요즘 지금의 현대차그룹은 주식투자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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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차그룹의 리스크는 어떤것들이?

 

  현대차 그룹이 아직까지는 사실상 해외 글로벌 그룹들에 비해 자금이나 기술력, 규모면에서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구체적으로 지금 해결해야할 약점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1) 미국의 중국 배재한 전기차 시장 구성

  미국은 얼마전 전기차 할인 혜택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1000만원가까이 할인해주는 방식에 자국내 생산한 배터리와 자국내 생산한 전기차에 한해서 적용 한다는 법률을 발의했습니다. 덕분에 엄청난 자동차 시장중 하나인 북미 시장에서 미국에 생산시설이 있어야만 전기차를 팔아 먹기 좋은 상황이 된것입니다.

 

  물론 미국내 현대기아차의 생산거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전기차 생산 시설이 없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현대기아차는 미국내 일반 차량 생산 거점에서 점차적으로 전기차 생산라인을 늘린다는 구성인데요. 훗날 결국은 미국내 전기차 전용 생산시설이 필요할 시기가 꼭 올것입니다. 대규모 투자가 단행되어야 한다는 리스크가 남아있는 것입니다. (매년 전기차 시장은 2배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2) 수소전기차 생산은 제일 빨랐지만 핵심 기술력 국산화 필요.

  현대차 그룹이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생산과 양산은 빨랐지만 문제는 핵심 기술력이 해외에 있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인 수익성과 특허에 관한 리스크가 남아 있다는것입니다. 따라서 현대차 그룹의 실질적인 전기차 수소차 등에 대한 특허의 국산화와 새로운 신기술들에 대한 특허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도체나 초고속 통신등도 매번 해외와 싸운것 처럼 이번 전기차나 수소차 또한 추후 특허 전쟁과 수익 뺏어먹기 싸움이 벌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3) 미래 차량의 핵심 기술중 하나인 자율주행 기술력 하위권...

  미래의 차량 기술중 가장 핵심중 하나인 자율주행에 대해서 아직까지 현대기아차는 사실 하위권에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당연히 글로벌 Top5안의 순위권에서의 말이지만 이기술력이 사실상의 전기 수소차량의 판매의 핵심 키워드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AI연구소(미국보스턴)를 짓는 등의 노력은 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는 시일이 걸릴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디 빠른속도로 따라 잡아 최소한 실질적인 구 화석연료 차량과 신 친환경차(전기, 수소)차량으로의 전환기에 글로벌 그룹으로 자리매김 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현대차그룹의 미래 자동차 산업에 대한 건투를 기원합니다. 매번 욕먹는 현대 기아차 이지만 앞으로의 미래가 변한다면 우리들 대한민국 국민들은 미래에 현대차 그룹을 자랑스러워 할것입니다.

 

  화이팅 입니다.^^

 

※ 해당 포스팅은 주식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견해가 많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의 수익과 손실은 모두 본인의 책임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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