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쟁이의 경제소식지

2023년 대한민국 주력 산업의 트랜드... 이것만 알면?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12. 31.
반응형

2023년 대한민국의 트렌드는 어떻게 될 것 같나요.

 

이것만 알아도 주식시장에서 실패하는 일은 없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기사들로 알아본 2023년 산업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반응형

 

1. 이차전지

 

다들 아시겠지만 이차전지는 윤석열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반도체와 더불어 산업의 쌀로 키울 한국의 차세대 캐시카우로 만들 것이라고 공표를 했었습니다.

이차전지 금융지원 관련 기사

 

최근 이차전지와 정부라는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기사입니다. 보이시나요? 

 

대놓고 이차전지에 역량을 쏟아부을 기세로 기사들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상승하고 있는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만 보아도 짐작이 가실 겁니다. 아직은 전기차와 배터리 상용화등에 대해 민간에서 체감할 만큼 활발해지지 않아서 그렇지 현재 쏟아져 들어가는 정부 예산.. 그리고 각 기업체들의 개발비 투자비 등은 천문학적인 수준입니다. 우리나라보다는 오히려 미국의 상황을 보면 더욱 확연히 보일 수 있겠네요.ㅎㅎ

 

 

이차전지 금융지원 관련 기사

 

 

솔직히 기사에서 요런 헤드라인 보이면 주식이나 재테크를 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그냥 넘겨서는 안 되지요.

 

 

2. 놓을 수 없는 세계 최강 대한민국 반도체

  대한민국에서는 절대로 잊을 수 없는 산업이 바로 반도체입니다. 관련 대기업과 엮여있는 중소기업들 까지 관련 종사자들 모두 합하면 뻥 조금 보태서 1/10은 될 겁니다. 우리나라를 먹여 살리는 핵심 축의 하나라고 보아도 되는데 해당산업의 중요성이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 더욱 실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정부에서도 관련 산업을 키우려고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세제 혜텍부터 인재 육성 관련 지원책까지 지금의 현실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인재를 해외에 빼앗기지 않고 우수한 후발 인재의 양성에 적극 투자 중이라고 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에만 국한된 세계최강이라며 반쪽짜리 반도체 나라라는 말이 있는데, 삼성전자 얼마 전에 세계최고의 반도체 설계 업체인 ARM을 인수하기 위해 지분 확보를 하려고 한 시도가 있었지요. 전 세계적인 반발, 일본 소프트 뱅크의 손정희 회장의 장사수완으로 아직은 힘겨운 밀당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삼성역시도 파운더리가 아니면 반도체 시장의 점유율을 더 이상 올릴 수 없다는 현실을 알고 있으니 현재 쌓여있는 128조라는 현금 추정치를 활용하여 얼마나 힘을 쓸 수 있을지가 관건이 M&A입니다. 아직은 수면아래에서 협상 중이지만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는 시점에서는 한국 반도체 산업의 점프는 시작한 후 일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ARM

 

당연하지만 위에서 말하고 전하고 자 하던 이야기들은 모두 제 개인적인 생각들입니다. 지난 10월부터 이어져 오던 기사들을 토대로 생각하며 정리한 2023년 메가 트렌드 산업에 대한 생각들을 잠깐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만 해주시고 2023년 성공적인 투자와 대한민국 산업의 발전을 기원해 봅니다.^^ 

 

※ 해당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이 많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의 수익과 손실은 모두 본인의 책임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