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쟁이의 소식지

갤럭시S22 GOS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감성쟁이입니다.

 

삼성의 갤럭시 S22의 GOS 논란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려 합니다.

 

갤럭시S22
갤럭시 S22

 

1. 도대체 GOS가 먼데?

 

  GOS는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로 게임 최적화 서비스입니다. 최적화라는 말에 사람들이 게임 성능을 높여주기 위한 주변 정리해주는 기능인가 하고 착각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사실은 게임을 위한 시스템이 아니라 오히려 게임을 실행할 때 폰의 게임에 활용되는 성능을 제제하여 스마트폰의 전체 시스템을 보호하는 휴대폰 보호 시스템입니다.

 

 

2. GOS관련 이슈 스토리보드

 

- 갤럭시 7 발화 사건 이후 9나 10 시리즈부터 GOS 시스템 장착하여 게임 시 발열제어

 

- 일부 휴대폰 고사양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개인적으로 해당 GOS 해제 어플 등을 활용하여 해제 후 사용

 

- 발열 문제로 해당 일부 고사양 게임 유져들 간 휴대폰용 쿨러 사용까지 사용하며 게임에 활용

 

- 올해 갤럭시 S22 출시하며 삼성전자에서 외부 어플을 이용한 GOS 해제 제한 조치

 

- 삼성전자 GOS는 휴대폰의 부하를 막는 안정장치라고 발표

 

- 삼성전자의 안전장치 표현으로 최대 성능으로 사용하지도 못하는 수치를 왜 최고 성능이라고 하느냐는 논란 점화

 

- 삼성전자의 답변으로 지난 S7사건으로 자사 스스로 높은 등급으로 안전사양을 적용하기 위한 조치라고 답변하며, GOS 개입을 해지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업데이트 준비 중이라며 논란 진화 시도.

 

- 소비자 측에서 사용하지도 못하는 수치를 사상 최고의 성능이라고 속여 팔았다며 국민 청원 등장

 

- 긱벤치(IT기기 성능 비교 사이트)에서 삼성전자의 GOS 구동 등을 문제 삼아 삼성전자 갤럭시 S20,21,22 밴치마크 테스트 제외로 문제가 커지며 삼성과 갤럭시 브랜드 직접적인 타격...

 

긱벤치
긱벤치홈페이지

 

※ 일부 게임 유저들의 항의로 시작된 이슈가 성능 뻥튀기 이슈로 번지면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잃었고, 깃 벤치라는 유명한 성능 비교 테스트 사이트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휴대폰이 치팅으로 제외되면서 더욱 이슈가 커지면서 삼성전자 갤럭시 브랜드의 이미지에 타격이 커지고 있습니다.

 

 

 

3. 성능 뻥튀기 삼성전자만?

  성능 뻥튀기 사건은 이미 중국의 휴대폰 브랜드 화웨이, 샤오미 등도 성능 뻥튀기 문제로 긱벤치에서 제외된 경력이 있었습니다. 화웨이나 샤오미 등은 밴치마크 프로그램에서만 선응을 최대 40% 이상 높이는 프로그램으로 평소 발현 가능한 성능 대비 40%나 높게 발표하며 크게 문제 된 적이 있었습니다. 

 

  애플 또한 지난 배터리 게이트에서 의도적으로 운영체제 업데이트 시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휴대폰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소스를 업데이트하여 미국 내 소송으로 환불과 배터리 교체까지 해주며 골머리를 썩은 적이 있었습니다.

 

 

 

4. 성능 뻥튀기 경쟁 사태가 만들어낸 GOS 사태

  사실상 지금의 삼성전자의 GOS 사태를 만들어낸 본질은 사실상 스마트폰 산업계의 성능 수치 경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람들은 나날이 발전해가는 기술 속에서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는 판단에서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수치로 비교하는 것인데요. 

 

  사실상 휴대폰 업계에서 가장 높은 마진을 남기는 고가의 휴대폰 프리미엄 폰 시장에서 조금이라도 타사에게 성능이 뒤지게 된다면 판매량으로 직결되는 구조의 판매 시스템으로 거의 세계 모든 휴대폰 업계에서 이런 성능 뻥튀기 작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갤럭시 S22 사태 또한 애플의 신규 휴대폰에서 사용한 칩이 세계 최초의 5 나노 공정 생산 칩을 적용하여 너무 좋은 성적의 벤치마크 성적이나 성능 수치를 나타내고 있어 이에 대한 부담으로 무리한 것이 아닐까 하는 아쉬움을 느끼게 해 줍니다.

 

 

 

5. GOS 사태로 갤럭시 브랜드에 타격을...

 

  사실상 지금의 GOS사태에서 삼성전자가 잃어버린 것은 갤럭시라는 브랜드에 상처가 났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안전을 위해 과부하를 일으키는 일부 앱에 대해서만 제한을 걸어 전체 휴대폰 시스템을 보호한 삼성전자이지만 일반 소비자가 느끼기에는 과도한 성능 과장으로 소비자를 우롱한 것으로 느낀다는 것인데요. 검색 포털 사이트에 갤럭시 22를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GOS, 성능 조작 등이 카피들만 보아도 소비자들의 배신감이 큰 것 같습니다.

 

 

반응형

 

6. 갤럭시 S22 그럼 사면 안될까?

 

  하지만 사실상 갤럭시 S22는 명실상부한 안드로이드 휴대폰 계열의 최상위 성능을 자랑하는 휴대폰 임에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샤오미, 화웨이와 비교할 급은 아니고요. 사실상 최첨단 기능들과 일상생활에서의 편리함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플은 애플만의 세상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S22는 안드로이드 계열 최강자인 것은 부정할 수 없으며, GOS시스템에 대한 것도 업그레이드하여 나올 것입니다. 쉽게 말해 안드로이드 계열의 최상위 폰을 사려면 원래 사려던 대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S22를 사시면 됩니다.

 

  다만 현재의 성능 과장, GOS 문제는 삼성전자의 OS 업그레이드에서 소프트웨어로 성능개선을 해줄 것입니다. 이렇게 이슈가 삼성전자의 최고 아이템을 포기할리 없으니 우리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열심히 삼성전자가 업그레이드해줄 것입니다. 

 

  발표하고 욕은 많이 먹었습니다만, "안전에 대한 것에 대한 타협은 없다"라고 말한 것처럼 최소한 내가 사용하는 동안 안전은 믿어도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