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생활꿀팁

고공 행진하던 집값 하락장 예고... 내집 마련 어찌해야 할까?

by 영이 혁이 아빠 2021.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감성쟁이 입니다.

1. 끝 모르고 달리던 집값 하락 예고신호 포착

떨어질줄 모르고 질주하던 올해 집값이 갑자기 매도자 우위로 하락을 예고 하고 있습니다.

시장논리의 하나로 수요와 공급중 공급이 많으면 가격이 하락,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상승합니다. 현재의 상황은 정부의 집값 하락을 위해 공급을 늘리고 양도세를 올려 매도자에게 과세하여 과도한 투기는 막고 세금 과세로 인해 집값 상승을 억제하는 정책을 펼쳐 왔습니다.

 

초반 양도세 과세 증액에서는 오히려 양도세 증가로 매도물량 봉쇄로 오히려 집값이 오르는 현상이 발생했었지만 현재는 정부에서 아파트 공급물량이 늘어나며 치솟던 아파트 가격이 점점 하락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 및 전국 각지에서 벌써 매도자 우위의 현상이 벌어지며, 오를데로 오른 집값에 전세물량도 빠지지 못하고 묶여있는 상황입니다.

 

※ 정부 집값 정책에 따른 아파트 가격 이슈 정리

-. 전국 아파트 값 일부지역 상승에 따른 핀셋규제시작

-> 풍선효과로 주변 지역 아파트값 상승

->다주택자 규제로 똘똘한 한채 유행으로 서울집값 폭등

->양도세, 종부세 폭탄으로 매물잠김현상

-> 서울지역 아파트가격 다시상승

-> 정부 공급물량 실질적인 물량 터짐

-> 신규아파트 물량 공급 및 너무오른 아파트가격에 매수자 하락

-> 지속적인 아파트 공급 및 현정부, 차기정부까지 아파트(집값) 규제 정책 이어갈 전망에 매수자 하락세 이어짐

-> 집값 하락한다는 언론 보도들이 쏟아지며 매수자 하락에 부채질

 

 

2. 그럼 내집 마련은 언제??

-.엊갈리는 집값 전망

->다음 대선이후 억누르기만하던 정책의 변경으로 다시금 집값 상승의 시기가 온다

다음 대선에서의 정책 변경이에 기대를 걸고 있는 투자자 분들도 많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현재까지 억누르는 정책을 일관되게 펼쳐온 정부이기에 무조건적인 억압은 시장의 피로도 누적으로 어떤형태로든 현정책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시장이흐를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가정으로 현 정권보다는 좀더 유한 정책기조로 상승하기는하되 상승율을 낮추는 정책이 나올수 밖에 없다는 가정을 기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 이제 겨우 꺽이기 시작하는 집값 앞으로 다음정부까지는 집값 하락 정책 유지 가능성 높음

이때것 유지한 집값 안정화 정책이 이제 겨우 빛을 보고 있는 실정에 서민들의 눈치를 보는진짜 정부라면 앞으로 어떤 정권이든지 간에 다음정부까지도 집값 하락에 힘을 실어줄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현정부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게 되면 지금 보다는 집값 하락에 압박이 심해질테고 그로인해 앞으로 한동안은 집값의 하락이 이어질 것이란 예측이 가능합니다.

 

-. 그래서 내집마련은 언제!!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핵심...

그럼 언제쯤 집을 사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 될까요?

 

우선투자를 위해 집을 산다는 분들은 잠시 Stop!

투자는 수익을 목적으로 하기에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는 몸사리는게 정답입니다!

 

더이상의 흔들림은 없다. 무조건산다!!

하시는 분들은... 조건부 진행이 좋을 듯합니다.

대출을 내지 않는다는 조건.....(집값이 얼만데 .... 거의 없으시겠지요...)

대출을 내더라도 안정적인 부채 상환이 가능하다면....

오랜시간 거주를 목적으로 한다면...

위의 조건이 만족 된다면 오랜시간 거주가 목적이시라면 집을 사는게 좋을듯 한데요.

왜냐하면 물가는 시간이 흐를수록 무조건 상승하며, 현재의 집값이 조금 내리더라도 언젠가는 현재의 집값보다 오를 확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파트의 경우에...주택.. 빌라는 .... 제외입니다.ㅜ.ㅜ)

하지만 .....

대출을 큰금액으로 빌려야하는분....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대출이후 부채 상환에 부담을 가지거나...

혹시라도 부채 상환으로 생활이 어려워지는분들.... 가능하면... 좀더 기다려보세요.

이런경우 오히려 지금 집을 사는 것보다는 오히려 자금을 불릴수 있는 재테크로자신의 시드머니를 불리는경우가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빛은 이자를내야하기에 계산 잘하셔야 합니다.

세금... 이자... 기회비용(다른재태크 투자)... 등등 따져서 똑똑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요즘 집값으로 하도 이슈가 많아 나름 제생각을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고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결정에 대한 수익과 손실은 모두 자신들의 책임이니 신중에 신중을 더해서 똑똑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각자의 상황에 맞는 알맞은 선택으로 앞으로의 미래에 큰 행복으로 다가오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주말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