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생활꿀팁

증여세-무심코 계좌이체하면 증여세 내야한다...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3. 31.
반응형

  가족들 간 무심코 계좌이체를 하다 보면 증여세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가족 간 계좌이체 시에는 꼭 메모를 남겨 증거를 남기시길...

 

※ 목차

1. 부모와 자식간의 계좌이체 증여세 대상...

2. 부부사이는 경제공동체 증여세 대상 제외...

3. 세무조사 때, 증여세 이슈

 


1. 부모와 자식 간의 걔좌이체 증여세 대상...

  부모와 자식간의  금전 이동은 세무서에서 가장 관심 있게 확인하는 증여세 부여대상 하나입니다. 우리나라는 부모와 자식 간에 10년간 총 5000만원(성인)이상 증여 할때 초과금에대해 증여세를 부과하고 있는데요. 기본 10%입니다.(미성년자의 경우는 2000만원 이상입니다. 참고하시길)

 

  하지만 부모와 자식간에 항상 증여를 목적으로 계좌이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요. 사실상 자식들의 지식을 빌어 물건이나 동산 등을 구매할 때 특정 목적의 소비를 위한 내용으로(생활비, 구매대행)등을 이유로 계좌이체 행위를 자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아무 생각 없이 그냥 계좌이체를 하게 되면 증여세 대상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증여가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한 내용일 때는 계좌 이체 시 이체 멘트를 꼭 자세히 남겨두세요. 병원비, 구매대행, 등등의 자세한 이력을 남겨두면 추후 세무조사에서 증여의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 쉽게 해명되어 쓸데없는 돈이 나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부부 사이는 경제공동체 증여세 대상 제외...

 

  부부는 법적 경제 공동체로 많은 계좌이체에 대해 증여세 대상에서 제외입니다. 그러니 걱정 말고 맘 편히 계좌 이체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부부 이외의 모든 대상, 부모, 자식, 사촌, 친척, 지인 모든 분들의 불특정 수익은 증여이다 아니 다를 증명해야 하니 가능하면 계좌이체 시 꼭 상대방과 나에게 적히는 메모를 꼭 꼼꼼히 적어두시길 바랍니다.

 

 

3. 세무조사 때, 증여세 이슈

 

  사실상 증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세무서에서 우리 국민들의 통장 이력들을 모두 수시로 조회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를 가지고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일정 기간을 두고 세무조사를 하셔야 하는데, 사실상 사업하시는 분들은 정말 조심하고 꼼꼼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3년마다 하는 정기 세무조사에서 특히나 부모 자식 간의 계좌 이체 내역이 가장 핵심 타깃이라고 하니 꼭 꼼꼼히 챙기시고, 혹시라도 억울하게 증여세 납부하는 일 없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4. 증여세율 및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는 기본적으로 부모 자식 간에 5000만원 이하(미성년자는2000만원 이하), 친척 지인들은 2000만원까지는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억, 5억, 10억, 20억, 30억, 30억 이상의 총 5단계로 10~50%까지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계산방법은 위의 공제 금액 5000만원이나 2000만원의 공제금액을 제외한 증여금액에서 위의 단계별 금액을 적용하여 세금을 적용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해둔 것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속세와 증여세 어느 쪽이 더 유리할까?

 

상속세와 증여세 어느쪽이 더 유리할까?

상속세와 증여세의 세율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황에 따른 상속세와 증여세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1. 상속세와 증여세 무슨차이가 있을까? 1) 상속세 -> 가족과 친지를 대상 재산을

gamsang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