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생활꿀팁

침수차 구별법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8. 15.
300x250

얼마전 폭우로 강남일대 물난리로 침수차가 5000~6000대에 육박한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강남침수소식
강남 침수 소식

 

 

 1. 강남 침수사태... 중고차 시장 침수차 조심!!

  요즘 신차 출고가 너무오래걸려 급하신 분들 어쩔수 없이 중고차를 구할 수 밖에 없는데, 새로 구한 중고차가 침수차라면 ㅠㅡㅠ....

 

  사실 이렇게 침수사고가 나면 정말그러면 안되지만 나쁜 사람들이 있습니다. 침수차 정리 하는 업자가 따로 있을 만큼 침수차가 나돌아 다니는데요. 사실상 이런 사건이후 약 5개월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는 전기적 기기들의 작동 불량도 있지만 문제는 차량내부에 물이 닿으면 안되는 부분에 물이닿아 부식이 되어 차량의 안전성이 심각하게 훼손되는것이 가장 큰 문제 입니다. 

 

  그러니 제발 이런 침수차 어떻게라도 팔아서 돈 조금더 남기려는 비양심 버리고 그냥 폐차합시다. 차주분들 자신들이 재산상 손해가 생겼다고 다른사람 목숨가지고 돈벌이 하면 안돼잖아요?

 

 2. 침수차 구별법 간략하게

  침수차 구별법 사실 벌써부터 인터넷에 많이들 돌아다니지만 이왕 포스팅 시작한 김에 이어서 적어봅니다. 제 구독자나 지인분들은 피해가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간단하게 적어봅니다.

 

-. 안전벨트 확인

 -> 안전밸트 끝까지 빼서 진흙 흔적인나 얼룩 확인, 새것이라도 차량의 제조시기와 비교해 교체여부확인

-. 뒷트렁크 하부 커버 열어 모서리나 부식 확인

 -> 경미한 침수 피해를 당했을때 크게 물이 들어오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차량 내부만 청소해서 팔아먹는경우가 있는데 이때 트렁크를 확인해보면 미처 청소 하지 않았던 트렁크 하부 이음세들이 물에의해 붉은 녹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경우 침수차가 아니더라도 트렁크쪽이나 차량이 물에 적셔졌을 경우가 있으니 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퓨즈박스 확인

 -> 침수차량에서 전자기적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게 하는 이유 중 하나인 퓨즈박스를 꼭 확인해보세요. 진흙이 보인다면 무조건 침수차 입니다. 교체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 퓨즈박스는 대부분 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퓨즈박스를 고정하는 장치의 볼트나 너트에서 교체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 확률이 높으니 조심하세요.

-. 에어컨 냄새확인

 -> 침수차량은 내부 배관에 물이 찼다가 빠지면 찌꺼기가 에어컨 배관에 남아 곰팡이나 요상한 악취를 풍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에어컨을틀때 물비린내 곰팡이 악취가 심하게 난다면 꼭 위의 3가지를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혹시라도 침수차가 아니라도 에어컨에 냄새가 심하게 많이나면 관리가 안된 차일 경우가 크고, 에어컨 냄새는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냄새에 민감하신분은 그냥 다른차 찾으시는게 좋습니다.

-. 카히스토리 침수차 보험이력 확인

 -> 침수차량은 카히스토리 보험이력 조사를 통해 확인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중고차 사기전에는 꼭 내가 사려는 중고차의 보험이력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침수차에 대한고지가 되지 않았다면 30일 이내에 매매 이력을 취소하고 환불 받을수 있으니 의심이 되면 주변 카센터에서 점검받고 확인받으시구요.

 

마지막으로 침수차를 사지 않기 위해 개인간의 거래보다는 가능하면 대형 중고차 회사들의 딜러들을 통해서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형 중고차매매 기업들은 문제발생시 차량 교환이나 환불이 일반 소형 딜러들에 비해 쉽고 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에 유리합니다. 우리가 AS를 위해 삼성 엘지 가전제품을 사는것처럼요.

 

  그리고 케이카나 엔카의 같은 우리나라 대표 중고차 매매 기업의 경우는 직영차량이라고 직접 보증차량을 판매하기때문에 차량이 판매 정보와 다르다면 법적 책임을 묻기 훨씬 쉽습니다. 당연히 차량에 대한 문제 발생시 대처도 잘되는 편이구요. 그러니 지금처럼 특별히 민감한 시기에는 큰 회사를 통한 정식 중고차들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고차 살때는 시세보다 싼차는 무조건 이유가 있으니 잘 확인하고 사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