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쟁이의 경제소식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삼성전자 방문? 2025년 반도체 공급망 재편과 삼성전자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5. 2.
300x250

이번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할때 삼성전자를 방문할 가능성이 제기 되고 있습니다. 2025년 반도체 공급망 재편과 관련한 이야기 인듯하여 삼성전자의 대응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DDR5
삼성전자 DDR5

 

 

※ 목차

1. 바이든 대통령의 삼성전자 방문?

2. 2025년 반도체 공급망 재편이란?

3. 반도체 공급 체인 변경에 삼성전자가 살아남을 방법

4. 지금 삼성전자가 하고있는 일

 


 

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삼성전자 방문?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부터 삼성전자에게 고객사 목록을 요구한다던가, 자국내 반도체 산업 관련 회의를 진행할때마다 삼성전자를 초대해 그때마다 뉴스기사가 많이 쏟아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조바이든 대통령이 사상 최초로 일본이 아닌 우리나라를 먼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반도체 업계 회의때 마다 삼성전자의 미국내 반도체 사업 투자를 감사하다 하면서 미국 주도의 반도체 산업 공급망 구성에 참여하라고 압박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그때문에 지금의 방문이 삼성전자를 방문하기 위한 방문이라고 까지 기사들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반도체가 얼마나 중요한지가 나타나는 대목인데요. 이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일정에 삼성전자의 방문이 실제로 이루어 진다면 삼성전자는 앞으로의 사업 진로를 잘 결정하여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반응형

 

 

 

2. 2025년 반도체 공급망 재편이란?

 

  TSMC, 인텔, 삼성전자 모두 작년 투자계획을 마련하고 올해에 세계 각국 또는 자국에 반도체 라인 신설 투자를  진행 하게 됩니다. 올해에 착공되는 곳들이 유독 많은데요. 공장이 착공되고 건설이 약 2년, 라인 신설이후 공정 안정화가 1년정도 걸리니 사실상 3년후 부터 안정적인 양산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물리적인 시간의 흐름을 필요로 하기에 이번 2025년부터 실질적인 반도체 공급망 전환이 이루어질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크게 두가지의 반도체 산업의 이슈가 있는데요. 현재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과 중국의 반도체 자급율 전환이라는 두가지 키워드 입니다. 아마도 미국의 견재로 중국은 반도체 장비를 구하기 힘들어 2025년과 30년까지 반도체 자급율 상향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인텔과 TSMC, 삼성전자들과 함께 추진하려고 하는 미국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은 어느정도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사실 삼성전자는 미국과 중국등의 힘의 균형 사이에서 사실상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메모리 반도체 공급 물량을 대체할만한 공급처가 없어 애매한 중립을 유지하며 미국과 중국 양쪽으로 영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도 반도체 자급율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고, 전세계 강대국들의 자국내 반도체 공급 라인 시설로 삼성전자의 지금같은 애매모호한 중립적 위치는 이제는 어렵다는것이 현실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선택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지요.

 

 

3. 반도체 공급 체인 변경에 삼성전자가 살아남을 방법

 

 전문가들은 과거 일본의 반도체 대국이던 시절 미국의 정책적 조취로 아직도 회복하지 못하고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TSMC가 반도체 시장을 재편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이번 반도체 시장 재편에서 선택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삼성전자의 미국생산라인 구축과 현재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미국에서 좋은 파트너로 생각하게 만들고 있으니 삼성전자의 선택이 미국중심의 재편구조로 쏠리는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합니다. 

 

  실질적으로 반도체 기술의 원천 기술과 특허가 모두 미국에 있으므로 미국의 조취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수도 있으니 어쩔수 없이 그방향으로 흐를수 밖에 없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이런실정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방문과 삼성전자의 방문이 삼성전자에게 오히려 기회가 될것이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이번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에 방문하여 삼성전자를 방문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4. 지금 삼성전자가 하고있는 일

 

  현재 최고 결정권자의 부재로 삼성전자의 투자가 원활하지 못하다는 평가가 많은데요. 코로나 사태시절 붉어진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과 현재 자꾸 언론에서 전달하는 삼성전자의 부진, 그리고 그룹 총수의 결정권에대한 부재로 인한 한국 반도체 산업의 위기설이 이번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가능할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는 의견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현재 삼성전자는 미국 최고의 M&A 전문가를 영입에 성공하였으며, 올해 부터 미국 파운더리 반도체 공장의 시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ASML에 반도체 장비를 끊임없이 구입하고 입고시기를 당기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2030년 까지 평택라인 증설을 앞두고 있습니다.

 

  5/8일 석가탄신일 특별 사면 명단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포함된다면 아마도 이제껏 자꾸만 연기되고 불발되던 M&A와 빠른 투자 진행으로 52주 신저가를 갱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에 좋은 변화를 줄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드네요.

 

  사실상 앞서 말한 투자 방향중 실질적으로 새로운것은 새로운 M&A전문가를 영입한것인데요. 사실사 이것이 가장 중요한 메세지 인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공격적인 투자와 인수합병이 있을것이라고 예고하는 것으로 전 느껴지고 있어서요.

 

  개인적으로는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과 앞으로 삼성전자의 공격적인 투자와 기업 인수합병으로 이제부터는 다시 달려가는 삼성전자의 흐름이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