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쟁이의 경제소식지

석가탄신일 사면과 이재용부회장, 그리고 삼성전자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4. 29.
300x250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사면 카드의 사용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사면되면 삼성전자는 어찌 될까요? 궁금할 따름입니다.

 

 

 

삼성전자주가
삼성전자 주가

 

 

1. 석가탄신일 사면에 거론되는 이재용 부회장

 

  이번 문재인정부의 마지막 사면 카드에 이재용 부회장의 처분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일환으로 뇌물 지급 여부로 유죄판결을 받은 후 1년 반의 수감 생활 이후 지난해 가석방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면이 아니라 경영상 거동에 문제가 있었는데요. 사실상 반도체 업계의 위기론으로 복귀한 듯 안 한듯한 경영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상 반도체 산업의 위기론으로 경영참여를 묵인하는 것에 가깝다는 것이 세간의 평가입니다.

 

  하지만 이런 암묵적 묵인하의 경영참여도 사실상 불편하고 전격적인 경영 복귀는 어려워 경영상 애로사항이 많다고 전해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석방 이후 이재용 부회장은 아직 삼성 노조 결성 방해 혐의로 다시금 재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주일 1~2회 꼭 수사를 받아가며 경영에 전념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었는데요. 

 

 

반응형

 

 

  이번 석가탄신일 사면대상에서의 언급으로 사실상 많은 삼성 주주들의 기대감을 한껏 받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해외 업무와 필요한 기업의 인수합병에 필요한 출장을 가려면 가석방이 아니라 사면이 필수인데요. 전 세계적인 반도체 대란과 국내 반도체 산업의 몰락을 막아야 한다는 전반적인 사회적 의견에 이번 정부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적극 거론되고 반영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님은 아직은 석가탄신일 사면과 관련하여 정해진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 또한 마찬가지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석가탄신일 최대의 이슈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 어찌 될까요?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2.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과 삼성전자

 

  사실상 삼성전자에 최고 결정권자인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로 지난 코로나 기간 삼성전자에 현금 200조가 쌓였다는 믿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천조달러로 유명한 애플, 아마존 등도 100~50조가 안 되는 현금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투자나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는데 삼성전자는 200조나 되는 현금 자산을 보유하고 어디 쓰지 않고 있으며, 그나마 국내 투자 진행 예정이었던 100조 원 투자규모의 반도체 생산 라인 구축에도 사실상 투자 규모가 조금씩 축소되거나 연기되기도 했었습니다.

 

  정말 좋게 봐주어도 삼성전자의 수장의 부재로 경영 결정시스템의 미작동 상태라는 안타까운 상황으로 비치기 딱 좋은 상황이었습니다. 나쁘게 생각하면 국내 정부와의 마찰로 의도적으로 투자나 연구개발을 늦추어 정부를 압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게 하는 지난 3년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주가 흐름만 보아도 안타까운 생각만 들게 만드는데요... 실적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데,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좋은 성과를 발표해 이슈가 되는데도 주가는 제자리걸음이거나 오히려 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전쟁, 반도체 수급 문제, 원자재 가격 급격한 상승 등 악재 또한 겹친 것도 있지만, 의심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아무튼 이번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거론되고 있다고 하니 사면되고 삼성전자의 주가도 원래 자리로 돌려주었으면 좋겠네요.  국내 주식 투자 개인의 약 40~50%가 투자 중인 삼성이 일어나 줘야 우리 주식시장도 활기가 돌 것 같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복귀로 삼성전자의 활발한 투자 및 연구개발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돈은 많이 버는데 현금만 쟁여놓는다면 그것은 죽어가는 기업이니까요. 

 

  개인적으로 앞으로도 현금이 쌓여가는 삼성전자라는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면 전 삼성전자에 대한 주식투자 매력이 없어졌다고 생각하고 투자금을 회수하여 다른 곳으로 투자를 하게 될 것 같으니 말입니다. 

 

 

 

※ 해당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것으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수익과 손실은 모두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