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5/2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게 됩니다. 미국과 한국의 경제적 군사적 연결점이 많은 우리나라의 사정상 이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문과 관련하여 국내 주식 종목들의 수혜주들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목차
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투자계획 4가지
2. 조 바이든의 경기 부양책으로 인한 국내 관련주?
3. 조바이든 방한으로 인한 직접적인 수혜주들
4. 앞으로의 투자 전략
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투자계획 4가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으로 인한 국내 주식 수혜주를 이해하려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규모 경기 부양 투자계획 4가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어떤 곳에 어떻게 적용될지 알아야 앞으로 경기 부양책으로 인해 흥할 산업을 알고 미리 선점할 수 있으니 말이지요.
-. 조 바이든 정부의 5가지 투자계획 - 총 8년간 2조 2천억 달러
1. 교통/운송 관련 인프라 투자 - 6210억 달러
-> 교통 인프라와 운송 관련 산업에 약 62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교통 인프라는 미국의 낙후된 도로와 교량 그리고 새로운 운송로 개척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와 직접적으로 가장 관계가 깊은 핵심은 바로 운송수단의 변화입니다.
미국은 지금 전기차를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정하였고, 정책적으로 전기차의 보급을 지원하며 장려할만큼 전기차에 대한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의 생산 인프라와 기업지원을 통해 전기차 보급률을 높이고 차차 전기차 가격까지 낮추어 일반적인 운송수단으로 사용하겠다는 목표로 장기적 플랜을 계획하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에 미국의 IT 기업들까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을 하기로 예약되어 있는상황인데요.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애플 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이슈로 작년 LG그룹이 가장 큰 혜택을 보기도 했습니다.
2. 지역사회 안정과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돌봄 시설확충 - 4000억 달러
-> 사회적 약자에 대한 투자로 미국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투자입니다.
3. 2만호 신규주택 건설과 교육의 질적 향상 - 3000억 달러
-> 대규모 토목공사를 통한 건설경기 확충으로 경기를 부양시키는 전형적인 건설경기 부양 정책입니다. 교육의 수준과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기에 전 세계 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기 부양책입니다.
얼마전부터 우리나라 굴삭기 및 건설중장비 등이 많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니 좋은 소식이네요.
4. 상하수도(식수) 교체 및 사회 인프라 시설 확충 - 4110억 달러
-> 상하수도 는 위의 건설 경기 부양과 관련된 내용이고, 사회 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전기와 초고속 인터넷 확충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초고속 인터넷과 관련한 사항은 우리나라 기업에게 호제로 작용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사회 인프라시설 확충에는 신재생 에너지와 환경문제 또한 포함되어있어 신재생 에너지 분야와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되어 요즘 언급되고 있는 원자력 발전 산업의 도약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제조업 및 연구개발(R&D) - 5800억 달러
-> 요즘 가장 핫한 삼성전자와 관련된 사항입니다. 미국 내 인건비 문제와 환경문제로 해외로... 특히 중국으로 많이 이전되었던 제조업과 반도체 분야를 다시 미국에서 제조업 산업을 발전시키려는 의도로 특히 자동차 반도체 배터리 등 과 같은 현재 미래 산업 핵심분야라고 생각되는 제조업의 대부분을 미국 내에서 생산하도록 미국 자국 기업 등은 물론 해외 글로벌 기업들에게 세제 혜택 등을 주어 미국 내에 공장을 짓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2. 조 바이든의 경기 부양책으로 인한 국내 수혜주들은?
이번 미국 조 바이든 정부의 경기 부양책에서의 국내 주식 중 가장 관련이 깊은 수혜주들은 바로 반도체와 자동차, 배터리 입니다.
앞으로 2030년까지 약 8년 동안 총 2조 2천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200조가 넘는 돈을 쏟아부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엄청난 정책입니다. 사실상 기축통화를 다루는 미국이라서 가능한 정책인데요. 저 정도로 돈을 쏟아부으면 현재 미국 경기의 버블이니 인플레이션이니 하는 문제들... 모조리 돈으로 해결 가능 한 수준입니다. 지금의 인플레이션을 어떻게든 빨리 잡으려는 연준의 행위들도 바로 이런 돈 풀기가 예정되어있기에 돈풀기 전에 어떻게든 현재의 인플레이션 문제를 해결하고 가야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연준도 자꾸 강력한 정책 빠른 물가 안정을 진행해야 한다며 빅 스텝 채권회수 등을 언급하며 서두르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중국의 견제와 전쟁 등으로 지금 인플레이션은 잡히기는커녕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지요. 이쯤 되면 연준에서 일부러 버블을 먼저 붕괴시켜 시장의 자율 치유를 기다릴지도 모릅니다....
아무튼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앞으로 8년 동안의 미국 조 바이든 정부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핵심 산업군들은 바로 반도체, 자동차, 배터리 이 3가지로 예상되며, 추가적으로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중요성이 부각되어 앞서 언급한 3가지 이상의 뒷심을 발휘할 산업으로는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발전, 건설, 초고속 통신 등이 주목받는 산업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조 바이든 방한으로 인한 직접적인 수혜주들
이때까지 조 바이든 정부의 정책으로 인한 수혜주들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면, 이번 5/20일 방한에 대한 결과로 수혜주들로 언급될 직접적인 수혜주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번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정부와의 협상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언급될 것은 바로 반도체와 배터리, 그리고 북한의 핵무장 억제와 관련한 것이 가장 크게 다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직접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어 직접적인 이익이 가장 유력해 보이고요. 북한 관련 언급은 꼭 나올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방위 산업체 또한 많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핵심 태마 중 하나인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또한 언급될 확률이 높으니, 위에서 언급된 반도체, 방산업체,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관련 주들 중 알고 있는 주식 종목들이 있다면 이번 방문을 전후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4. 앞으로의 투자 전략
중장기적 관점에서 어떤 주식들이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해갈 산업들인가에 대해 고민해 투자를 해야 할 시기인 듯 싶습니다. 사실상 연준에서 버블을 잡겠다며, 인플레이션을 막겠다며 금리를 올리고 채권들을 회수하며 자금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는 어설프게 테마주 쫓다가는 -50%는 금방입니다.
차라리 중장기적으로 미래에 어떤 주식이 주목을 받을지, 앞으로 금방 주목받을 주식과 미래에 주목을 받을 주식을 나누어 두 종류의 종목 중에서도 이미 기업의 가치가 높지만 현재의 상황으로 주가가 많이 빠져 있거나 어쩔 수 없이 이러한 상황임에도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어 앞으로 주가 상승 확률이 높은 주식, 또는 이미 기업의 가치가 낮게 평가되어 있고, 그 기업의 사업이 앞으로 곧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알짜배기 주식을 잘 찾아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맞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말이지요. 그리고 지금 현재의 상황이 아직 전쟁도 끝나지 않았고 앞으로 2년간 금리인상도 꾸준하게 있을 예정이니 전액 투자보다는 어느 정도 투자 후 현금 자산을 확보하고 있으면서 주가 하락하는 좋은 기회에 싼값에 주식을 주워가는 센스를 발휘하시길 바랍니다.
한 가지만 명심합시다. 망할 걱정 없고, 지금 주가가 떨어져 있는 우량주를 주워 담자.... 담을 때는 꼭 분할매수로...
우리 모두 현명한 투자로 부자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주식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닙니다. 그리고 해당 포스팅의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 이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투자의 수익과 손실은 전적으로 본인 책임임을 잊지 마세요.
'감성쟁이의 경제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다시 비상할까? 최근 주요 뉴스 확인 (2) | 2022.05.30 |
---|---|
조 바이든 대통령의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의 의미와 효과들 (10) | 2022.05.21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삼성전자 방문? 2025년 반도체 공급망 재편과 삼성전자 (2) | 2022.05.02 |
요즘 몰리고 있다는 부동산 펀드 : 리츠, 쏠쏠한 수익에 뭉칫돈 (2) | 2022.04.30 |
석가탄신일 사면과 이재용부회장, 그리고 삼성전자 (4) | 2022.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