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쟁이의 경제소식지

카카오 주가하락의 이유는?

by 영이 혁이 아빠 2022. 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감성쟁이 입니다.

■ 카카오 주가 하락의 원인 1 - 국내플랫폼 규제 정책 기조 유지

  카카오는 지난해 주가가 50만원이 넘으면서 액면분할을통해 주가 수준을 주가 접근성을 좋게 하기 위해 1/5로 액면분할을 진행하였고 주식수는 5배 주가는10만원 으로 낮추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액면분할이후 예상대로 주가는 급상승하여 15만원까지 도달하였지만 카카오 택시 사건을 빌미로 정치권에서 제동이 걸렸고 빅태크 규제라는 정책을 수면위로 띄우는 역활을 하게되었습니다. 사실상의 시장규제라 과도한 규제라는 말이 많았지만 독과점제한 및 기존 서민 일자리중 하나인 택시 업계의 강력한반발로 카카오 주식 하락세가 이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까지도 고승범 금융위원장의 빅테크 서민경제 돌입 저지를 위한 플랫폼 규제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덕분에 카카오와 네이버까지 같이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코로나 19사태의 장기화로 인플레이션 우려에 전세계적인 금리 인상

  또하나의 원인으로 전세계적인 금리인상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을 우려하여 조기 테이퍼링을 마치고 당장 이번1월부터 금리 인상을 시사하며 인상을 시작하였는데요. 항상 주목받는 신사업의 경우 초기 과도하게 몰린자금은 금리에 주가가 많은 영향을 받을수 밖에 없는데요. 기업의 입장에서도 사업체 확장을 위해 발생한 기업의 부채가 금리의 압박으로 이익금 저하로 나타날테고 일반 투자자들역시 금리인상으로 인해 투자금 회수 및 추가 투자가 힘들어지는 2중 고를 격게 됩니다. 

  당연히 지금 당장 주목받고 있는 종목들이야 당장은 상승할수 있지만 이슈에 따른 단기 상승 후 하락할 확률이 높으니 투자자 분들은 이점을 조심해야합니다. 

 

  아무튼 말이 잠시 새어나갔지만 중요한것은 이런 투자자본의 압박이 주가의 하락에 압박을 크게 작용할수 있어 당장 현시점에서 획기적인 언급이 없다면 추가하락이 불가피할듯 보입니다. 앞으로 1~2분기 사이에는 사실상 상승할 여력이 없다는것이 사실이겠지요.

 

■ 대장을 잘못 만났어.... 오너리스크....

  앞서 SK, 삼성, 신세계 .... 모두 오너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세계 정용진회장은 삼성과 SK처럼 사법 리스크는 아니지만 최근에 화제가 되고있는 멸공리스크.... 다들 아시죠....

 

  오너의 자리는 회사의 앞으로의 방향성을 결정지어주는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기에 해당 인원의 결함이 확인되면 당연히 주가가 흔들리는것이 당연합니다. SNS 말한마디에 신세계 주가가 흔들리는 것처럼이요. 

  그럼 우리 카카오의 오너리스크는 무엇일까요??

  카카오 본주의 오너는 아니지만 ... 카카오페이의 류영준 대표이하 8명의 경영진이 상장이후 스톡옵션으로 받은 44만주의 주식중 절반을 처리하여 877억에서 467억을 현금화 한 일이 있었습니다. 지난 10월 중국 알리페이가 대량 주식 처분한다는 소식에 그럴일 없을테니 걱정 말라던 그들이 이번엔 자신들의 주식을 대량으로 팔아 자신들의 이익을 챙겨갔습니다. 당연히 그래프에도 보이다 시피 ... 주가는 급락했지요. 

  

  그피해는 고스란히 나머지 주주들에게 돌아갔습니다. 

 

 

이런 문제로 아마도 카카오의 현시점에서의 주가상승은 조금 어려울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기업인 만큼 정부의 정책 기조가 가장큰 영향을 주고 있는것 같은데요... 어짜피 흘러가야할 방향인데... 어서 빨리 우리나라도 메타버스 증강현실 등등의 IT 기술기반을 마련하고 이제까지처럼 기술선도를 하려면 현재 자리잡고 있는 우리의 카카오와 네이버의 어깨를 넓게 펴주었으면 하는 생각은 있습니다.

 

  지금 시점이 앞으로의 30년간 우리나라의 IT 플랫폼 산업을 결정할것같다는 불안한 기분이 드는것은........ 저혼자만의 생각인가요.... 

 

  독과점적인 독주는 저도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날개를 펴려고하는 시점에 후발주자들을 생각한다며... 사회적 파장을고려한다며 모조건적인 제한을 시장을 과하게 규제한다면... 그것은 우리의 날개만 꺽어둘뿐이라 생각이드네요.

 

  좀더 현명한 판단으로 미래를 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입니다.

 

  아무튼 현재의 과오를 발판삼아 곧 다시금 도약하는 카카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의 수익과 손실은 무한자기 책임이니 꼭 신중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화이팅 입니다.^^

 

 

반응형

댓글